1800년대 말엽에 사실주의 연극이 출현하기 이전에는 그 어느 누구도 무대 위에 실제 인생과 똑같은 장면을 옮겨다 놓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지 않았다. 몇몇 여배우들과 배우들이 개별적으로 타고난 재능과 천부적인 소질을 통해 간혹 인생 그대로를 무대 위에서 재현한 적은 없지 않았지만, 배우 지망생들을 훈련시키고, 다음 세대까지 전수해주는 시스템으로 발전하려는 시도 조차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콘스탄티누스 스타니슬라프스키는 점진적인 노력을 통해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우리는 실제와 같아 보이는 연기란 그저 자연스럽게 연기하기만 하면 되는 것으로 여기겠지만, 스타니슬라프스키는 무엇보다도 실제와 같아 보이는 연기를 위해서 고도로 인위적이고 어려운 훈련을 통해 만들어져야 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 모든 연기는 일상생활 모습처럼 친숙하게 보이지만,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순간 경직된 움직임으로 변하고 만다. 그렇기 때문에 배우는 스스로를 재교육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재교육을 성취하기 위해 배우는 무대위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사실이라고 믿어야한다.
스타니슬라프스키 테크닉
- 움직임의 리듬감 등과 같은 연기자의 외적 태도를 자연스럽고 설득력 있게 만들어라.
- 등장인물의 목표와 목적과 같은 내적 필요를 전달하게 하라.
- 등장인물의 삶을 역동적일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만들어라.
- 한 장면 안에서 다른 연기자들과의 앙상블 연기에 대한 감각을 키워라.
스타니슬라프스키의 연기술의 주요 개념
이완
스타니슬라프스키는 불필요한 긴장을 제거해야하만 한다는 점과 연기자들은 신체적 이완과 자연스러운 발성을 할 수 있는 상태를 언제나 유지해야만 한다고 결론지었다.
관찰과 집중
스타니슬라프스키는 '집중의 원'으로 집중의 범위와 한계를 설명했다. '집중의 원'은 암전된 무대 위를 비추는 조명의 원과 비교될 수 있다. 연기자는 혼자 또는 한 사람의 타인이나 가구 하나 정도 포함된 작고 빈틈없는 원 안에 있다는 생각으로 연기를 시작해야 한다.
특정한 것의 중요성
스타니슬라프스키의 연기술 중의 하나로 구체적인 상세함을 강조한 것을 꼽을 수 있다. 연기자란 절대로 통상적인 연기를 해서는 안된다고 말한 그는 연기자는 절대 두려움이나 사랑같은 감정을 모호하고 무정형으로 전달해서는 안 된다고 역설했다. 또한 연기자는 등장인물이 당면하고 있는 상황도 구체적으로 잘 파악해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
내면의 진실
연극은 외적인 행동이나 등장인물들이 전하는 대사보다는 등장인물이 느끼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과 같이 말로 전달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 스타니슬라프스키는 연기자로 하여금 내면의 진실을 무대 위에서 연기를 통해 표출케 하기 위해 여러가지 기법을 고안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마술적인 if' 기법이다. 이는 끊임없이 나의 일이다 라고 생각하고 상상하는 기법이다.
무엇을? 어떻게? 왜?
스타니슬라프스키의 또 하나의 중요한 원칙은 무대 위에서의 모든 행동이 반드시 목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말은 연기자의 관심이 항상 작품의 상황과 함께 어우러진 일련의 신체적 행동에 집중되어야 한다는 의미로 정신물리학적 연기라고도 불린다. 스타니슬라프스키는 무엇을?, 왜?, 어떻게?라는 세 개의 기본적인 질문으로 이러한 행동을 결정했다.
배역의 중추선
배우는 자신이 맡은 등장인물의 초목적을 발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도, 연극이 진행되는 동안 해당 등장인물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가, 해당 등장인물을 움직이게 하는 동인은 무엇인가? 만약에 해당 등장인물이 얻고자 애쓰는 방향으로 하나의 목표가 설정되기만 하면, 그 목표는 배우에게 전체적인 목적을 부여해줄 것이다. 중추선을 다른말로 표현하자면 척추가 된다.
앙상블 연기
이는 주인공에게만 극이 집중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인극을 제외하고 연기자들은 절대로 혼자 연기하지 않는다. 연기자들은 다른 연기자들과 호흡을 맞춰야하고, 모든 연기자들은 항상 무대위에서 연기를 하고있어야한다고 주장했다.
정신물리학적 연기
스타니슬라프스키는 연기자의 무의식과 접촉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과 연기 훈련이 내면적인 측면을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점점 더 목적으로 가득 찬 연기, 또는 정신물리학적 연기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 이는 한 등장인물의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행되는 합목적적인 연기가 감정에 도달하는 지름길이라고 주장하게 된 것이다. 극적 상황 안에서 변화를 몰고 오기 위해 한 연극의 주어진 상황들과 결과로서 연기가 이루어진다면, 감정을 저절로 따라오게 된다. 물리적이거나 합목적적인 연기가 관건이기 때문에, 잘 훈련된 신체와 육성 훈련은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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