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예술/연극사

선택적 사실주의, 아서밀러와 테네시 윌리엄스

by #조디찬 2023. 8. 4.

사실주의는 1945~1975년 사이에 끊임없이 의문을 받았지만, 사실주의가 연극에 유효함은 명백했다. 한 가지 좋은 징후는 그 당시 미국에서 퓰리처상을 수상한 대부분의 작품들이 사실주의극이었다는 사실이다. 

 

선택적 사실주의 

전후의 뛰어난 미국 극작가인 아서밀러와 테네시 윌리엄스는 사실주의 작품들을 썼지만, 다른 사항들은 생략하면서 특정 행동과 장면과 대화의 세부 사항들을 강조하는, 일종의 사실주의인, 선택적 사실주의(selective realism) 작품으로 성공한 작가였다. 예를 들어 '세일즈맨의 죽음'에서 밀러는 윌리 로먼의 몰락을 상징화한 도태한 물질적 요소의 세상으로 강조한다. 그 무대는 완전히 자연주의적인 것은 아니다. 과거의 장면들은 윌리 로만의 관점을 번번하게 제시된다. 그러나 연극 무대는 인식할만한 사실주의적인 세상 안에 있다. 윌리엄스는 '유리 동물원'이라는 극과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와 같은 연극들에서 유사한 양식의 기교들이 사용한다. 즉 사실적인 세계의 요소들이 주제적 관심사들을 밑받침하기 위해 신중하게 선택되어 사용되는 것이다. 

 아서밀러와 테네시 윌리엄스는 미국 연극에 발달에 강한 영향력을 발휘해 온 작가로 꼽힌다. 이제 그들은 유진오늘과 함께, 미국 연극사에서 가장 중요한 극작가로 여겨지게 된 것이다. 

 

아서 밀러

자기 자신의 행동에 대한 실패감, 죄의식, 책임감과 개개인에 대한 사회의 영향력 등에 초점을 두면서, 아서밀러(Arthur Miller, 1915~2005)는 반복적으로 우리가 우리 자신의 삶을 관찰하도록 만들려 한다. 그의 가장 성공한 대표적 작품들은 입센의 '잘 만들어진 문제극'들을 연상케 하며, 실제로 그는 1950년 대 초에 입센의 '민중의 적'을 개작하기도 하였다. 

 밀러는 뉴욕시에서 태어났고 자랐다. 경기 침체기에 자신의 사업을 잃고 마는 의복 제조업자의 아들로서, 밀러는 실패를 이해하게 된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미시간 대학에 입학하기 전까지, 밀러는 도매상에서 화물 발송원으로 일했다. 그 떄 그는 극작 부문에서 홉우드상을 수상했다. 그가 성공적인 극작가가 될 때까지, 그는 브루클린 네이비 야드에서 일한 것을 포함해서 10년 동안 잡다한 일을 하면서 밤에는 글을 썼다. 

 그의 첫ㅂ번쨰 브로드웨이 극인 '행운을 가진 사나이'는 실패했지만, 전쟁 중 제조업자의 이야기인 '모두가 나의 아들'은 밀러를 촉망받는 새로운 극작가로서 자리 잡게 했다. 퓰리처상 수상작인 '세일즈맨의 죽음'과 함께 그는 가장 유명한 미국의 극작가의 반열에 오르게 된다. 그의 다음 작품인 '시련'은 17세기 매사추세츠 지방의 마녀 사냥에 관한 이야기이며 또한 맥카시 시대의 반공주의 사찰에 관한 언급을 하고 있다. 

 

테네시 윌리엄스 

테네시 윌리엄스(토마스 래니어 윌리엄스, Tennessee Williams, 1911~1983)는 20세기를 대표하는 미국의 극작가로 손꼽힌다. 그는 1940~1960년대까지 '유리 동물원',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여름과 연기', '장미 문신', '뜨거운 양철 지붕 위의 고양이', '청춘의 아름다운 새' 등의 작품들을 잇달아 발표하면서 평단과 대중적 성공을 거뒀다. 여기서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와 '뜨거운 양철 지붕 위의 고양이'라는 작품으로는 퓰리처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러한 작품들 속에 흐르고 있는 공통적인 주제는 적대적인 환경에서 덫에 빠진 이방인들, 사회의 낙오자들의 곤경 상태이다. 이러한 등장인물들은 대체로 그들의 세상을 이해하지 못하는 희생자들이며, 윌리엄스는 서정적이고 시적인 언어와 상징을 통하여 그들에 대한 연민을 창조한다. 많은 비평가들은 미국의 극작가 중 그 어느 누구도 윌리엄스가 자신의 작품에서 구사한 대사에 나오는 서정주의적 필치를 따를 자가 없다고 단언한다. 그의 가장 대중적인 연극들은 대개 사실주의적이지만, '우유배달 기차는 더 이상 여기서 서지 않는다'와 '머틀의 일곱 명의 후손'과 같은 그의 후기 작품에서는 상징주의와 기타 반사실 주의적 기법을 사용했다. 

 윌리엄스가 비평적으로나 상업적으로나 성공을 거두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신발 외판원의 아들인 그는 미시시피주 콜롬버스에서 태어났고, 세인트 루이스에서 자랐다. 그는 1929년 미주리 대학에 입학했으나,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학교를 떠났다. 몇 해 동안 잡다한 일을 하고 나서, 그는 1938년 아이오와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