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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예술/연극사

영국 르네상스 시대의 연극 그리고 윌리엄 셰익스피어

by #조디찬 2023. 7. 14.

영국 르네상스 초기의 연극

16세기 3/4, 4/4분기 동안 꾸준히 발전을 거듭한 연극은 엘리자베스 시대의 폭발적인 연극예술 활동의 초석이 되었다. 

헨리 7세와 헨리 8세 때, 여흥을 목적으로 쓰여 전문 배우들에 의해 무대화된 막간극(interlude)들이 궁정이나 귀족들의 저택에서 상연되었고 한편, 1500년경 초반부터 1580년까지 영국 학교연극(school drama)이 점차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

이와 같은 학교연극은 대학 출신의 집필로 일반 관객보다는 대학 및 학교 교정에서 상연되었는데, 주로 고대 그리스극과 로마극, 그리고 중세극의 극작술 등에 두루 영향을 받았다. 

 교정 내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한 연극의 인기는 후에 소년 연극다(boy's acting companies)으로 발전하게 되는 초석이 되었다. 

 

엘리자베스 시대의 연극

엘리자베스 시대의 연극작품에는 로마 극이 중요한 영향을 끼친 흔적들이 도처에 나타난다. 

예를 들면 

1. 복수심에 사로 잡힌 등장인물

2. 무대 위에서 잔혹한 장면이 사용된다

3. 유령 따위의 초자연적인 존재들이 등장한다.

이와 같은 방법들은 엘리자베스 시대의 극작가들이 즐겨 모방하던 기법이었다. 

4. 이탈리아 연극과는 다르게 중세극에서 시작된 삽회적 구조를 사용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윌리엄 셰익스피어

윌리엄 셰익스피어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런던에서 북서쪽으로 85마일 정도 떨어진 에이븐이라는 마을에서 태어났다. 비록 그는 극단의 일원으로 런던에서 많은 세월을 보냈지만, 고향인 스트라트포드를 잊어본 적이 결코 없었다. 그는 런던에서 번 돈을 가지고 고향과 그 주변의 부동산을 사들였는데, 1597년 산 뉴플레이스 그 마을 최고의 대주택이었다. 그는 또한 부친이 진 빚도 갚는 등 가족의 부와 명예에도 소홀하지 않았다고 한다. 

 1564년 셰익스피어가 태어났을 떄, 그의 아버지인 존 셰익스피어는 부유한 장갑제조공으로 마을의 장로였다. 어머니인 메리 아이든은 농장 대지주였던 요우맨의 딸이었다. 지방 의원의 아들로 태어난 윌리엄은 어린 시절 스트라트포드에 소재한 왕립 신식 학교에서 무료로 교육을 받을 특전이 주어졌으며, 당시 이 학교는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기관이었다. 그러나 그가 13세 되던 해에 부친의 사업이 어려움을 겪게 됨에 따라, 다니던 하교도 그만두고 장사에 투신하게 된다. 마을 기록에 따르면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1582년 자신보다 7~8세 연상인 앤 해서웨이와 결혼한 것으로 되어있다. 1583년 3월에 첫딸인 수잔나가 태어나고, 1585년에는 쌍둥이인 햄넷과 주디스가 태어나게 된다. 이후 1585년부터 1590년 사이의 기간 동안 셰익스피어의 활동상황을 말해주는 기록은 아직 발견되고 있지 않다.  

셰익스피어는 1590년에 극작가 겸 배우로 런던에서 활동했다는 기록만 남아있으며, 은퇴할 때 까지 런던의 최고 극단인 챔벌린 경 극단의 일원으로, 1603년부터는 왕실 극단의 일원으로 활약했다. 셰익스피어는 고향인 스트라트포드로 은퇴하여 그곳의 지역 유지로 말년을 보내다가, 1616년 4월 23일 사망한다. 

 

대표작 

비극 : 로미오와 줄리엣, 줄리어스 시저, 햄릿, 오셀로, 맥베스, 리어왕, 안토니오와 클레오파트라, 콜리오레이너스 등이 있으며, 이중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으로 유명한 작품은 햄릿, 오셀로, 맥베스, 리어왕이다.

희극 : 실수연발, 베로나의 두 신사, 사랑의 헛수고, 한여름밤의 꿈, 헛소동, 네 뜻대로 하세요, 십이야, 끝이면 다 좋다, 말괄량이 길들이기, 베니스의 상인 등이 있으며, 이 중 셰익스피어의 5대 희극으로 알려진 작품은 베니스의 사인, 말괄량이 길들이기, 십이야, 한여름밤의 꿈, 네 뜻 대로 하세요가 있다. 

사극 : 리처드 2세, 존왕, 헨리4세, 헨리 5세 등 

 

특히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및 5대 희극은 현재까지도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으며, 연출가 및 배우들이 욕심을 내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간단한 예로 대한민국의 예술의전당, 명동예술회관, 국립극장에서도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빈번히 기획으로 제작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셰익스피어의 다채로운 극작술

셰익스피어는 연극예술의 다방면에서 탁월한 모습을 보인다. 또한 연극 예쑬의 기술적 부분에도 남다른 이해를 보였다. 

삽화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극의 구조, 언어의 음악성과 힘솟은 은유가 녹아있는 비범한 시, 또한 그가 창조한 등장인물들은 너무나도 훌륭하게 묘사되어 실제로 존재하는 인물처럼 착각이 들 정도이다.

또 하나의 특징은 다양성이다. 비극, 희극, 사극은 물론이고, 이름조차 부르기 어려워 문제극(provlem plays)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다양한 장르에서 모두 탁월한 재능을 보였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은 고대 작가인 세네카의  큰 영향을 받았다. 

- 무대 위에서의 잔혹한 장면

- 초자연적인 유령(햄릿 부왕의 유령)

- 햄릿의 양광과 오필리어의 광기

- 햄릿의 독백 

- 복수가 주요소재로 사용된 점 

이 모든 것이 세네카의 연극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셰익스피어의 업적

1. 수많은 요소를 하나로 묶어 풍성한 볼거리로 만드는 재능

2. 화려한 등장인물을 창조

3. 독특한 언어의 사용

  -> 셰익스피어의 언어는 사용된 단어 및 그 단어가 연상시키는 이미지 그리고 리듬감 등만 인상적인 것이 아니라 발성 시 들리는 소리까지 아름답게 쓰였다. 그러므로 셰익스피어 언어의 청각적 우수성은 "단어로 된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