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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예술/연극사

영국 왕정복고기의 연극

by #조디찬 2023. 7. 16.

영국 왕정복고기의 시대적 순서 

연극사 

1. 공화정 의회 폐쇄(1642)

2. 대버넌트의 '러틀랜드 가에서의 첫날 연희', '로도스 섬의 포위공격' (1656)

3. 대버넌트와 킬리그루의 극단의 특허 취득(1660) 이때, 여성단원이 영입되어 섬세한 연기가 시작되었고 연기술이 바뀜

4. 링컨스인 필즈 극장(1661)
5. 일류 배우, 토마스 배터튼 등장(1662)

6. 도셋 가든 극장 건립(1671)

7. 드루어리 레인 개관(1674)  오페라의 유령 배경지

8. 위철리 '촌 색시' 발표(1675)

9. 드라이든의 '모두가 사랑 때문에' 발표 (1677)

10. 애프라 벤의 '표박자' 발표 (1677) 애프라 벤은 여성 최초의 극작가

11. 오트웨이의 '수호된 베니스 발표(1682)

12. 배우 넬 귄 등장(1650~1687) 오렌지 걸 

13. 콩그리브의 '세상만사' 발표 (1700)

 

문화 정치사

영국 왕정복고기는 가톨릭 VS 성공회 VS 청교도 3 종교의 싸움이 주가 되었다. 

1. 영국내전(1642)
2. 찰스 1세 처형(1649) 청교도에게 처형되었다.

3. 홉스의 '리바이어던' 출판(1651)

4. 영국-화란전쟁(1652~1674)

5. 크롬웰의 공화정(1653~1658)

6. 크롬웰 사망(1658) 공화저의 실패, 청교도 난동 

 

공화정 시대의 연극

청교도들은 1642년 영국의 모든 극장을 폐쇄했다. 그리고 그때부터 1660년까지 어떠한 연극적 행사도 엄격하게 규제를 받았다. 엘리자베스 시대의 극장들은 폐쇄되었고 배우들은 박해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극을 금지한 법률이 완벽하게 지켜진 것은 아니어서 약간의 가벼운 연희 정도는 은밀하게 성행했다. 1640년대 중반, 다수의 극장에서 공연들이 상연되었다. 1650년 윌리엄 비스튼은 폐쇄되었던 샐리스베리 극장을 인수하여 재건축한 후 공연을 위해 소년극단을 훈련시키기 시작했다. 정극을 짤막한 약식 연극으로 재구서한 드룰즈(Drolls)가 이 시기에 가장 자주 무대에서 상연된 드라마의 형식이었다.  

 공화정 시대의 가장 중요한 연극제작자는 극장이 폐쇄되기 전까지 궁정작가로 활동했던 윌리엄 대버넌트(William Davenant)였다. 1655년 대버넌트는 '러틀랜드 가에서의 첫날 연희'와 '로데스 섬의 포위공격' 두 작품을 무대에 올렸다.

 특히 '로데스 섬의 포위공격'은 셰익스피어 시대의 플랫폼 스테이지와 명백한 결별을 보여주는 유럽식 무대인 '윙 앤 셔터 셋팅(wing-and-shutter setting)'을 사용한 프로시니엄 아치 무대에서 공연된 점으로 연극사적 중요성을 갖는다. 

 

왕정복고기 연극의 시작 

왕정복고기 초기에 극장이 다시 열렸을 때, 여러 가지 새로운 변화가 감지되었다. 

1. 공연 활동 허가를 받은 극장의 수가 엄격하게 제한됨.

2. 연극 공연의 주요한 요소들이 대폭 변경됨 (극장 건물, 새로운 관객석 구조, 극장 관람에 담겨있는 신풍속도 등)

3. 여배우의 출현

4. 무대 장치술이 발전함

5. 자국 내에서 극장 출입이 엄격히 금지되었던 귀족들이 반대로 왕정이 복고되자마자 대거 주류관객으로 급부상

 

왕정복고기의 희극

모반희극

영국 왕정복고기에 가장 주종을 이룬 연극은 희극이었다. 여러 유형의 희극이 번성하였는데 그중에서도 '기질(humour)' 희극은 인간의 성격이 4가지 기본 체액의 조화로 이루어진다는 이론에 입각했던 벤 존슨의 전통을 따른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파르스(farce), 풍습희극(comedies of manners), 모반희극(comedies of intrigue) 등도 융성했는데 이것들은 대개 로맨스와 대담한 연애담이나 모험 등이 복잡한 플롯으로 얽혀 있는 특징을 가진다. 

 

풍습희극 

왕정복고기의 드라마가 유명하게 된 것은 모반희극이나 비극이 아니라 풍습희극 때문이었다. 

풍습희극의 특징 

1. 풍습희극은 몰리에르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2. 상류계급의 유행과 결점에 초점을 맞추어 쑥덕공론, 간통, 성적 탈선 등을 다룬다. 

3. 사회적 관습과 그 시대의 규범에 일침을 가하고 명예를 존중하는 상류계급의 위선을 풍자한다.

4. 재담 주고받기, 재치 있게 말받아치기, 그리고 진한 성적 농담 등으로 이루어진 언어의 사용은 풍습희극의 백미이다.

5. 왕정복고기 풍습희극의 극 구조는 알리자베스 시대의 극의 특징과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신고전주의 극의 특징을 합친 것이다. 예를 들어 윌리엄 위철리의 '촌 색시'(The Country Wife, 국내엔 시골아낙네로 알려져 있다)는 위기 형식(crisis form)과 삽화적 형식(episodic form)을 둘 다 가지고 있으며, 부플롯도 가지고 있다. 

 

왕정복고기의 극단 

왕정복고기의 극단(acting company)들은 영국 르네상스 시대의 극단들보다 규모가 컸다. 그리고 여배우의 출연은 중요한 변화였다. 또한 왕정복고기의 런던 배우들은 일정기간 고용이 되어 급여를 받았다. 이와 같은 새로운 제도는 계약 시스템(contract system)이라고 불렸고 공동지분제에서 계약 시스템으로의 전환은 런던 극장에서의 배우들의 영향력의 쇠락을 의미했다. 

배우들은 도제식으로 연기를 배웠고 보통 특정 고정배역을 도맡아 했다. (1:1 배역별 과외)

새 작품의 리허설은 2주 이상 초과하는 법이 없었다.(전의 연극 방식을 버리지 못했다는 뜻)

연기 양식은, 특히 비극의 경우, 과장된 제스처와 힘을 주어 대사를 웅변조로 전달하는 형식이었다. 

배우들은 무대 움직임에 있어서 관행적인 유형에 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