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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예술/연극사

초기 아시아 연극

by #조디찬 2023. 7. 10.

배경 : 아시아 연극

아시아에서 연극을 창조한 사람들은 그리스나 로마의 연극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알지 못했다. 

아시아 연극(Asian theatre)들은 각각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으나 이 연극들에는 또 한 서양 연극과는 동떨어진 면들이 있다. 두 가지를 언급하자면, 아시아연극들은 서양 연극들보다 훨씬 더 많은 부분을 춤에 의존하고 있으며(대개의 경우 아시아 연극 공연들은 무용극이라고 일컬을 수 있다.) , 상징성이 두드러진다. 인도, 중국, 그리고 일본의 세 나라의 위대한 아시아 전통들 모두가 총체극으로서 묘사되었던 것으로부터 한 가지 양식이나 또 다른 양식을 만들고 유지해 왔다.

초기 아시아 연극 작가들은 시적이고 지적인 능력이 텍스트를 중심으로 결집되었고, 연극의 종교적 근원이 아시아에 여전히 살아있음 보여준다.

 

인도 연극

산스크리트 드라마

인도 황금시대의 전통에서 남아있는 것은 귀족계급의 언어였던 산스크리트어로 쓰여 다양한 궁정 연회에서 공연되었던 희곡집들이다. 이 시대의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희곡들은 5세기에서 6세기의 작품들로 그것들 중에서 가장 훌륭한 희곡들은 인도 고전 문학에서도 가장 우수한 작품들에 속한다. 

 

산스크리트 드라마가 상연된 극장의 특징 

1. 길이 96피트, 넓이 48피트로 이뤄져 있다. 

2. 무대와 객석이 똑같이 구분되었고, 200~500명의 관객을 수용 가능했다.

3. 객석에는 네 개의 기둥이 있었으며, 각각 흰색, 노란색, 빨간색, 또는 청색으로 도색되어 있었으며 이는 계급별 좌석으로 지정되었다.

 

산스크리트 드라마의 특징

1. 의상이 화려했다.

2. 무대 배경은 사용되지 않았다.

3. 춤, 상징적 동작, 그리고 음악은 공연 제작에서 중요한 요소였다. 

4. 연극에는 대개 해설자와 광대 같은 고정된 등장인물들이 출연했다. 

 

중국 연극

중국 문명은 적어도 기원전 20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이때에는 단일 문화가 현재의 중국 인민 공화국인 그 넓은 영토에 보급되어 있었다. 상(Shang) 왕조 시대가 예술품들과 역사기록 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최초의 국가이다. 그 뒤로 이어지는 시대는 혼돈기의 주(Zhou) 왕조이다. 상왕조 시대와 주왕조의 정확한 연대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의견이 분분하다.

 주 왕조 후기에는 세 명의 가장 위대한 중국의 철학자인 공자, 노자, 그리고 맹자가 살았던 시대로 그들은 많은 철학서적들을 남겼다. 그들은 종교, 철학, 그리고 종교제례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를 확립했는데, 이는 중국 연극(Chinese theatre)의 발전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초기 중국연극의 네 가지 유형 

1. 남성 등장인물의 솅(Sheng)

2. 여성 등장인물의 단(dan)

3. 분장한 얼굴로 등장하는 징(jing)

4. 광대 추(chou)

이 네 가지 유형의 등장인물들은 중국 연극의 명물로 후대의 작품에까지 이어진다.

 

원나라의 중요한 희곡 작품

원나라 때에 어떻게 연극이 제작되었는가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이 시기에 약 500명의 극작가들이 있었음을 알려주는 기록이 있으며, 약 700개의 희곡 작품들의 제목을 알 수 있고, 그 중에서 약 168편이 보존되어 있다. 

 

'조씨고아' 

복수, 희생, 그리고 충절을 다루고 있다. 이 작품은 1735년에 프랑스어로 번역되어 서양에 알려졌으며 볼테르에 의해 프랑스의 연극 무대에서 개작되었던 최초의 중국 희곡들 중 하나이다. 

 

'백묵원' 

솔로몬처럼 현명한 판관이 범인으로 고소된 무고한 사람을 석방해 주는 이야기를 담은 소송과 심판장르의 탁월한 예가 되는 작품이다. 20세기 독일 극작가인 베르톨트브레히트는(독일어로 번역되어 자유롭게 각색되었던)이 작품의 번역본을 보자, 그 테마가 너무 흥미진진한 점에 매료되어 '코카서스의 백묵원'이라는 그 자신의 번안작을 내놓았다. 

 

명나라 연극 

원나라 말기 연극 공연의 수준은 매우 높았으며 드라마는 존경받는 예술양식으로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그러나 몽골인들의 정복과 명나라의 건설로 중국 황제가 왕좌에 복위되면서, 이 시기에 사회적 행위의 전통 양식 역시 함께 복원되었다. 그리하여 학자들이 여전히 희곡을 쓸 수는 있었다고 해도 자신들의 노력을 상류층을 만족시키는 드라마를 위해서만 국한시키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한 타당성 때문에 연극은 장식적이고 인위적으로 변질되었고, 따라사 연극의 근원적인 지지 기반이었던 인민 대중들과의 유대감을 상실했다.

명나라 연극은 '문학적인 드라마'가 되어 시를 중요시하고 일관성이나 박진감이 있는 극적 행위를 배제하였다. 

명나라 희곡의 구조는 원나라 희곡보다 훨씬 더 복잡했고, 또한 원나라 희곡의 막마다 단 한 명의 배우가 노래했지만, 명나라 희곡의 각 막에서는 여러 명의 배우들이 막이 진행되는 동안에 노래를 부를 수 있었고, 그 음악적 구성 역시 매우 화려했다. 

 

일본 연극

일본 문화가 중구 문화보다 더 짧은 역사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문화유산은 유구하고 복합적이다. 일본인의 혈통은 분명하지 않지만, 발견된 유물들을 증거로 인류학자들은 시베리아, 한국, 남중국, 그리고 남동 아시아와 같은 여러 지역들에서 건너왔을 것으로 추정한다.

 일본은 자연과 정신 숭배에 밀접하게 관련되는 신토(Shinto) 또는 신의 길(the Way of the Gods)이라고 일컫는 종교를 따랐다. 신토와 불교의 영향력은 일본 연극(Japanese theatre)의 발전에 큰 몫을 담당하였다.

 

초기 일본 연극

일본 연극은 대개 대중적인 특성을 띠는데 재주부리기 , 촌극, 춤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본의 전통양식

1. 노오

2. 분라쿠

3. 가부키

4. 광언

 

노오 

 배우출신의 간아미(Kan'ami, 1333~1384)가 예술성 높은 극단들 중 하나를 이끌었으며, 극작가로 활동하며, 노오라는 양식이 시작되었다. 또한 그의 아들인 제아미 모토키요(Zeami Motokiyo)는 아버지 간아미의 이어 노오를 완성시켰다.

 제아미는 노오의 이론과 철학에 대해 글을 쓰기 시작하여 젠(Zen)에 대한 자신의 연구에 큰 영향을 받은 관념들을 제시하였다. 연극 작품들의 많은 부분들에 대해서 제아미는 외적형식의 신비한 내적 정신 또는 영혼을 뜻하는 유겐(Yugen)이라는 개념을 발전시켰다. 

 

유겐 : 영혼의 의미 : 노오의 움직임이 신비롭고 우아하다는 것

 

노오극의 특징 

1. 여배우가 없다.

2. 노오 극은 대개 유령이나 영혼으로 나타는 등장인물이 느끼는 격정에 대한 이해를 보여준다

3. 중요한 역할들은 대개 가면을 쓰고 등장하는 주인공 시테(shite), 와키(waki)라는 조연급  등장인물 그리고 반주를 담당하는 츠레(tsure)등이 있다. 여기서 와키는 해설자의 역할을 하며, 이외에 희극적 성격의 교겐(kyogen)을 포함하여 다양한 보조적 역할이 있다. 

 

오늘날의 노오공연의 특징

1. 양식화된 연기

2. 최소화된 장치

3. 화려한 의상

4. 고유의 분장 

 

분라쿠 

일본의 주요 도시들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새로운 대중연극의 형식들 중에서 인형극이 최초의 새로운 연극양식이었다. 19세기 경부터 이 인형극은 분라쿠라고 불리게 되었다. 

 

가부키

17세기 초에 이르러, 일본 연극의 새로운 양식인 가부키가 출현한다. 노오, 분라쿠, 그리고 민속극의 요소들을 혼합하여 가부키는 17세기 내 수많은 도전과 부침에도 불구하고, 모든 연극 양식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형식으로 자리를 잡았다. 

 

가부키의 발전

춤은 초기 가부키 공연들의 기조였고, 줄거리를 진행시키면서 발전한 음악적 무용들은 낭만적이고 대개는 호색적이었다. 도시인들의 흥미를 끄는 혼합 양식의 여흥물로서 가부키는 엄격한 사회적, 예술적 구조에 비공식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인정을 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공연자들이 대부분 여자였던 가부키는 이 여자들 사이에서 매춘이 성행하게 되자, 쇼군이 격노하여 1629년에 여자의 가부키 출현을 금지하였다. 

 1760년대에 이르러, 마침내 인형극은 경쟁에서 밀려 2류 공연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그러나 가부키는 배우들이 인형들의 움직임을 모방하는 장면들을 포함하여 인형극 극본 및 공연에 큰 빚을 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요약

아시아의 전통극들은 종교의식과 개념에 기원을 둔다. 

대부분의 연극들이 상당히 연극적이고 양식화되어 있으며, 연기, 마임, 춤, 음악 그리고 텍스트를 혼합한 것이다.

연극의 기원 및 드라마의 규칙들은 '나티야샤스트라'로 불리는 문헌에 잘 설명되어 있다.

중국에서는 '이원'이라는 연기학교가 8세기초에 번성했고, 전문 극단은 10세기에 서행했다. 

현재까지 남아있는 중국 대본은 원나라 때 쓰인 작품들이며, 명나라 시대에는 연극이 훨씬 더 "문학적"으로 되면서 일반인들에게서 다소 멀어졌다.

일본 최초의 중요한 연극 양식은 노오이며, 인형극의 분라쿠 그리고 가부키가 대표적인 3가지 양식이다.